회원가입 취업 알바 부동산 자동차 줄광고 업체정보 학원정보 병원정보 쇼핑 직거래장터 견적서
사이트 맛집 프렌즈 문화 관광 축제행사 숙박 교통 이벤트 토크링 플레이링 오락실 뉴스 비즈니스키워드
최종편집일 : 2019-01-18 (금)
전체기사 군산e뉴스 사건사고 새만금 지역얼굴 제보하기
 뉴스 홈 > 군산시 > 군산e뉴스
국지적 저수온 예상..양식장 관리 철저 당부
 [2019-01-10 18:56]
전북도는 겨울철 한파, 대설 등으로 양식장의 피해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한파 대응 TF팀을 구성하고 분야별 대책을 마련해 한파 등에 대한 어업인의 사전 대비 및 예방 강화 활동에 돌입했다.



최근 전주기상지청에 따르면 ‘2018년 11월~2019년 1월 평균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겠고, 대륙 고기압과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기온 변화가 크겠다고 했으며, 대륙 고기압의 확장으로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어 양식어장에 대한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또한 국립수산과학원은 지난달 28일 올해 충남에 첫 저수온주의보 발령에 이어 남해안과 서해남부 내만 양식장에도 각별한 관심과 주의가 요구된다고 전했다. 수온 모니터링 경과 지난달 25일 8.8~9.5℃에서 같은달 31일 5.6~6.3℃로 3℃내외 수온 급하강이 관측돼, 한파가 지속될 경우 저수온 발생으로 수산피해가 우려된다고 밝혔다.



도내 양식장은 내수면 양식장이 641개소, 250㏊, 어류등 양식장 68건, 628.57㏊이며, 특히 겨울철 폐사가 자주 발생하는 축제식양식장의 경우 45건 287㏊로 현재 숭어양식장 7건, 169.8여톤이 양식되고 있다.



특히, 돔류(참돔, 감성돔, 돌돔), 바리류, 쥐치, 숭어 등과 같이 저수온에 취약한 어종은 겨울철 수온이 낮아지면 생리 활성이 둔해지면서 사료섭취량이 급격히 줄어들고, 스트레스 및 면역력이 약해져 질병* 감염과 대량폐사가 발생할 수 있다.



피해 최소화 대책으로는 겨울철 장기간 수온하강으로 동사피해가 우려되는 축제식양식장의 사육 수심을 3m 이상 유지하고, 사육지 수면적의 1% 이상을 별도 구획해 보온 덮개를 설치, 일부에 깊은 웅덩이를 만들어 월동장 운영으로 사육관리하며, 사료공급량을 조절(저수온기 폐사되지 않을 정도로 소량씩 투여)해 줄 필요가 있다.



전북도 김대근 해양수산과장은 "겨울철 한파와 장기간 수온하강으로 동사피해가 우려 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수산피해가 없도록 어업인의 철저한 양식장 관리가 필요하다" 며 주의를 당부했다.


군산N 핫 클릭
설맞이 전통시장 상품권 할인 판매!
전북도 안전하고 따뜻한 설을 위한 대책 마련
전국을 넘어 세계로 진출하는 명품 ‘황금박대’
“주거지역에 레미콘 공장이 웬말이냐?”


 로그인 후 이용가능합니다. (자 남았습니다.)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가장 많이 본 기사 5
전북 군산서 60대 운전사..
설맞이 전통시장 상품권 할..t
전북도 안전하고 따뜻한 설..t
전국을 넘어 세계로 진출하..t
“주거지역에 레미콘 공장..t
상술로 얼룩진 대표 관광지..t
‘변화·혁신, 다시 뛰는 군..t
군산 소형양배추, 대만과 일..t
김관영 의원, 적극적인 민생..t
군산시, 조류인플루엔자(AI..t
민주적 학교공동체 실현 앞..t
어울림 부동산 자동차 쇼핑 배너광고
회사소개    이용약관    청소년보호정책    개인정보취급방침    고객센터 에스크로이체로 결제하기